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공항관제고도화('14)

Mayday, Air Crash Investigation(항공사고수사대)

요즘 즐겨보는 다큐 시리즈가 Mayday, 다른 이름으로는 Air Crash Investigation(항사수)라는 것이다.

시즌 9 까지는 그래도 국내 방영이 되서 자막 처리된 것도 있고 더빙된 것도 있다.

 

하지만, 그 이후부터는 영어 자막도 없다. ㅡㅡㅋ

결국, 그 어떤 자막도 없이 생으로 듣고있다. 다행히 내용 이해는 된다.

만약 시즌 10~11의 자막을 찾고있다면 헛수고이니 당신의 귀와 눈을 믿으며 시청하길 바란다.

 

이 다큐를 설명하자면...

인간이 만든 에베레스트 산보다 높은 고도를 오르락 내리락한다는 이상한 철기둥이

터지고 박고 깨지고 분해된 사건들을 다룬다.

사고가 난 원인이 될만한 것들을 하나하나씩 짚어나가는게 이 다큐의 흥미거리라 할 수 있다.

물론, 항공기 사고로 인해 희생된 사람들에겐 애도를 표한다.

 

이 다큐에는 다양한 사고의 유형이 나온다.

정비 불량과 같은 기체나 관제 장비의 결함에 대해서도 많이 나오지만

관제사나 기장의 피로도, 업무과중 등으로 인해 발생한 사고도 상당수를 차지한다.

이런 부분은 일은 하되 죽지 않을만큼만 하라(?)는 교훈적인 내용을 전달해주고 있다.

 

비록 항공 사고에 대한 이야기지만 다른 분야나 실생활과 연관지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정말 큰 일은 의외의 작은 일로 예상치 못한 곳에서 시작된다는 법칙(?)을 되새기는 시간이 되기 때문이다.

 

자매품으로는 Seconds From Disaster(사상 최악의 참사)도 있다.

같이 보면 더욱 흥미롭게 시청할 수 있을 것이다.

이건 시즌별로 많이 더빙이나 한글자막 작업이 이루어졌으니 보기 수월할거라 생각한다.

 

사상 최악의 참사, '비행기 공중 충돌' 中

 

덧. 자막/더빙이 없는 경우에는 Wikipedia에 매 회별로 적힌 한줄 정리를 보면 영어 실력과 상관없이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